아밀레이스를 아시나요? 바뀐 과학 용어

    아밀레이스 바뀐 과학 용어

     

    아밀레이스를 아시나요?

     

    혹시 여러분 '아밀레이스(Amylase)' 라는 말을 들어 보신적 있나요? 바로 답을 말씀드리면 '아밀라아제'입니다. 침 속에 들어있는 효소로 녹말을 분해한다고 학교 다닐 때 배우는 아주 유명한 과학용어죠. 그런데 그 '아밀라아제'가 이젠 '아밀레이스'로 이름이 바꿨다고 합니다. 정확하게 말하면 이름이 바뀐 것이 아니라 제 이름을 찾았거나 통일했다는 표현이 맞을 거에요. 

     

    아밀레이스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아밀레이스에서 아밀라아제로

     

    우리가 그동안 써왔던 과학 용어 중에 독일에서 쓰던 이름이 일본을 거쳐 우리에게 건너 온 것이 제법 많다고 합니다. 그래서 2007년 IUPAC*에서 이름을 바꿔 부르기로 결정해 현재 공식적인 우리말 표기는 '아밀레이스'입니다. 그리고 이런 과학 용어는 2010년부터 교과서나 참고서에서도 쓰입니다. (IUPAC : InternationalUnionofPureandAppliedChemistry,국제순수ㆍ응용화학연합)

     

    아밀레이스

     

    바뀐 과학 용어

     

    아래의 표에서 보시듯 많은 부분이 변했죠. 특히 우리이게 익숙한 '요오드'가 '아이오딘(iodine)'으로 제 이름을 찾았네요. 그리고 '스티로폼'은 '스타이로폼(Styrofoam)'으로 정정되었네요. 원래 스티로폼은 상표이름이죠. '스테이플러(Stapler)'를 '호치케스'라고 표현하는 것과 비슷하네요. 이름이 바뀌면서 좀 혼란스럽기는 하지만 그래도 정확한 표현을 찾아가는 것이 바람직해 보입니다.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바뀐 과학 용어

    이 글을 공유하기

    댓글

    Designed by JB FACTORY